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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이치료

    놀이치료란?

    놀이치료란 정서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에게 놀이를 매개로 체계적인 치료 개입을 하여 정서적 안정과 지연된 발달단계를 촉진 시켜
    발달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고안된 심리치료의 방법입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사와 아동간의 소통을 통해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를 통해 아동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놀이를 통해 스스로 해결점을 찾아 편안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자발적이고 자생적인 아동의 활동은 그들 자신을 개념화하고
    구조화하고, 그의 경험과 감정을 실제 활동수준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합니다. 아동들의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놀이를 통한 경험하게 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이상적인 역할을 하게 되고 자기 치유과정을 느끼게 합니다.

    놀이치료의 필요성

    모든 아동들에게 놀이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라 놀이를 통해 성장하며 놀이를 통해 감정을 배워갑니다.
    아동들은 말보다 놀이를 통해 스스로를 더 잘 표현하고 놀이를 통해 감정과 태도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놀이는 자유로이
    즐길 수 있기 때문데 인간의 본성을 기쁘게 해주며 규칙이 있음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놀이에는 아동의 기쁨, 슬픔, 불안,
    좌절, 질투, 공포, 분노 등의 모든 감정이 표현되어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감정표출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아동의
    정서 불안이나 기타 문제행동이 자연스럽게 치료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놀이가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매체의 역할을 하며 놀이에서
    얻은 만족은 놀이 결과에 의한 것이 아니라 놀이과정 중에 느끼게 되며 아동에게 인상 깊었던 사건이나 경험이 놀이 속에 반복적으로
    재현되고 그 상황에 동화되면서 해결됩니다. 언어적 표현이 서툴거나 힘든 아이에게는 놀이가 아이 자신의 느낌과 욕구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그 과정에서 이해 받고 수용되는 것을 통해 자아 존중감을 높이게 되면서 문제 해결이 가능해 집니다. 치료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어려움을 해소 하고 놀이를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분노를 표출하고 다루는
    방법을 배우며 정서적 안정을 찾고 스스로의 마음을 치료하게 됩니다.

    놀이치료 대상

    •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위축된 아이  
    • 자신감이 부족하고 무기력한 아이  
    • 적대적, 반항적 행동이 보이는 아이  
    • 또래관계가 어렵고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  
    • 언어표현능력이 부족한 아이 
    • 자신감이 없고 위축된 아이   
    • 불안, 긴장이 있는 아이  
    • 눈 깜박거림의 특이증상이 있는 아이  
    • 특정한 장소에서 말을 못하는 아이  
    • 또래집단에서 소외 받는 아이 
    • 감정 및 행동조절이 어려운 아이  
    •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의 행동문제를 보이는 아이  
    • 학교생활이나 유치원에서 적응을 못하는 아이  
    • 틱증상이 나타나는 아이  
    • 야뇨증과 유분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아이  
    •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많은 아이  
    • 자폐성향이 있는 아이  발달이 지연된 아이
    •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이  
    • 질문에 두서없는 대답을 하거나 흐지부지하게 말하는 아이  
    •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노는 아이   
    • 짜증을 잘 내는 아이  
    • 떼부리기 시작하면 아무도 못말리는 아이 
    • 부모에게 자꾸 의존하며 선택을 잘 못하는 아이  
    • 무섭거나 두렵다는 말을 많이 하는 아이  
    • 한군데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는 아이  
    • 엄마(아빠)와 떨어지는것이 힘든 아이   
    • 형제 / 자매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아이

    놀이치료의 효과

    • -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의 위축되고 불안한 마음을 해소 및 자기표현을 증진
    • - 공격성, 충동성이 높은 아동의 분노를 조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동의 산만함과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집중력을 높여 줍니다.
    • - 대인관계에서 안정이 확장되도록 돕습니다.
    • - 언어 이전 단계에서 언어 단계로 발달되지 못 하는 경우 상호작용 놀이를 통해 언어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 - 발달이 늦은 아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전반적인 기능 수준을 향상 시킵니다.

    놀이치료의 종류

    • 정서놀이치료
    • 자신감이 부족하고, 항상 불안한 아동들이 놀이감이라는 대체물을 이용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 엄마아빠 놀이치료
    • 부모와의 소통이 적거나 발달이 늦은 아이들은 엄마아빠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이들과 상호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 모래놀이치료
    • 모래상자를 자신의 세계라고 가정하고 모래와 물 그리고 다양한 소품들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의식, 무의식의 세계를 다루는 치료법입니다. 아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유익한 방법입니다.
    • 발달놀이치료
    • 아동들은 나이에 맞게 진행되어야 하는 발달단계들이 있으며, 발달단계에 따라서 놀이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감정, 욕구를 표현하도록 하며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치료방법입니다.
    • 문제행동아이 놀이치료
    • 공격자와 피해자를 정해서 서로의 입장이 되어 이해할 수 있고 공감하면서 타협, 양보, 배려, 질서 등을 배우게 됩니다.